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반 CNC로 주먹장(dovetail) 가공하기 - 1부

일반 CNC로 주먹장(dovetail) 가공하기 - 1부


 

목공에서 주먹장(dovetail) 결구로 무엇인가 만들어 내는 과정은 많은 시간과 섬세한 손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수공구로만 주먹장 결구를 한다면 일단 기본으로 톱질 좀 한다(?)는 레벨로 올라가야 하고 저마다의 실력차이로 작품 혹은 제품의 퀄리티가 천차만별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정성을 다하는 목가구를 만들 때 주먹장 결구를 하는 것 외에 일반적인 제품을 만들 때는 좀처럼 사용하지 않는 기법입니다.

 

 

물론 도브테일 지그를 이용하여 루터 가공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는 지그를 이용하여 도브테일 비트날로 주먹장 가공을 한다면 획일적인 주먹장 디자인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만일 내가 디자인상 테일(tail) 한쪽면을 8도로 하고 한쪽을 7도로  비대칭적인 주먹장 디자인을 한다면

도브테일 지그를 이용한 주먹장 결구는 할 수 가 없습니다.

 

당연히 주먹장 전용 CNC도 나와 있습니다.

상당한 고가이지만 대량 생산이 가능한 도브테일 전용 CNC 입니다.

 

 

 

기존 CNC장비가 있는 분들 중에 Z축 높이가 충분히 높은 분들은 개조 없이 편안하게 CNC가공으로 주먹장 결구가공을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제 장비의 경우 z축 최대가 150mm 입니다.)

혹은, Y축 리미트가 상판 싸이즈보다 최소 40mm 정도 더 나올 수 있다면 이 장비가 있는 분들도 쉽게 가공 가능 하십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CNC 장비들이 Z축이 그리 높지 않거나 상판 베이스 Y축 끝 부분에 리미트가 걸려 있습니다.

개조하면 되겠지만 공사가 크지요.

 

그래서, 일정 부분은 어쩔수 없이 수작업을 하지만 일반 수공구로 작업하는 것 보다는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CNC가공 방법을 고민해 보았습니다.

부재를 세워서 가공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평면으로 부재를 놓고 가공했습니다.

 

일단 테스트 용으로 다음과 같이 단순하게 설계해 보았습니다. 

.

  

3파이 엔드밀과 5파이 볼엔드밀을 사용햇습니다.

숫장부는 윤곽으로 따내고, 암장부는 윤곽돌리고 8.5도 부분을 평행정삭만 돌렸습니다.

 

시뮬레이션 결과 입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코너 부분이 당연히 비트날 파이만큼의 R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CNC 가공 모습

  

 

(CNC 가공 후)


사진에서 보다시피 코너 부분의 비트날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생기는 R는 끌로 다듬어 주어야 합니다.

 

(끌로 다듬은 후)




나중에 모서리 연귀 부분은 톱으로 가공하였습니다.

 

 

기계가 정확하기는 하지만 목공에  있어서는 그래도 마무리는 사람의 손길이 닿아야지만 빛을 내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암장부를 150mm 이내 싸이즈에서 세워서 장부 가공하는 것을 써 보겠습니다.

세워서 가공하면 장점이 저 R 부분을 다듬을 필요가 없을 뿐 아니라 다양한 문양의 반턱 주먹장 가공도 가능합니다.

 

수공구를 잘 다룰 수 있어야 장비도 잘 다를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저장저장저장저장